교육과정 및 교과목

교육과정표

과목명을 클릭하시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학원 경영학과의 교육과정을 보여주는 표
학수구분 전공분야 과목명 과정 학점/시간 비고
전공필수 공통 경영통계학
BIZ600 경영통계학 (Business Statistics)

자료를 통한 실증적 연구방법론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통계적 추론에 중점을 두어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고 통계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법론을 다룬다.
내용들은 통계적 추론의 기초, 가설 검정 절차들의 비교와 선택, 컴퓨터를 이용한 가설 검정의 실행, 매개효과(mediator effect)와 억제효과(suppressor effect), 탐색적 자료분석의 개요, 그래프를 이용한 자료분석방법들을 다룬다.

전체 3/3 BIZ600
경영연구방법론
BIZ7010 경영연구방법론 (Business Research Methodology)

학생들의 독립적인 연구수행 방법과 능력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본 과목에서는 질적으로 높은 인접 분야의 연구 논문들에서 쓰인 연구목적, 방법론, 통계 방법 등을 심도 있고 중점적으로 탐구 이해함으로서 연구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통계방법의 적합성과 유용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 시키는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전체 3/3 BIZ7010
전공선택 공통 경영 인턴십
BIZ6010 경영인턴십 (Business Internship)

경영학과에서 습득한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에서 사회 전문인으로의 전이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체 운영 현장에서 경영이론을 관찰하고 적용하여 조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적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전체 3/3 BIZ6010
마케팅 소비자행동연구
BIZ621 소비자행동연구 (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과 관련된 제반이론과 최근 연구를 검토하고, 소비자행동 이론을 마케팅 문제 해결에 적용하고자 한다.

전체 3/3 BIZ621
마케팅이론
BIZ626 마케팅이론 (Theories in Marketing)

이 과목은 다른 마케팅 과목들을 위한 선수과목으로서, 학생들에게 지난 30년 동안 선진 마케팅 학계에서 연구된 각 분야의 path-breaking paper들을 소개하고, 마케팅 이론들이 어떻게 개발되고 발전되고 변하여왔는지 보여준다.
과거 학문의 발전을 이해함으로서, 학생들은 연구자로서 마케팅의 폭 넓은 이해와 체계적인 시각을 갖게 되고, 나아가 미래 연구방향과 과제 설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전체 3/3 BIZ626
마케팅모델
BIZ622 마케팅모델 (Marketing Models Doctoral Seminar)

마케팅 의사결정에 유용한 수학, 통계 모형을 소개한다. 이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은 마케팅전략수립에 유용한 분석적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전체 3/3 BIZ622
가격이론
BIZ629 가격이론 (Pricing and Sales Promotion)

생산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기업의 가장 기본적인 의사결정 중의 하나이다. 마케팅의 핵심결정 분야인 4Ps 중, 가격만이 다른 분야를 통해 생산되거나 창조된 소비자 가치를 시장경제를 통해 기업이 원하는 기업가치로 바꾸어주는 주된 기능이다. 그러한 가격은 기업에 직접적으로 이윤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판매량과 비용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이윤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결정과정이 매우 복잡하게 된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격결정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돕는다. 경제학과 경영학에서 개발된 가격결정 이론들을 소개하고, 그 활용방안을 알아보게 된다.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목표를 사례토론과 통계학을 이용한 방법을 통해 학생으로 하여금 직접 수행해보게 함으로서 가격의 이해와 실제상황에서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전체 3/3 BIZ629
유통연구
BIZ627 유통연구 (Research on Marketing Channels)

이 과목의 목적은 1. 학생들로 하여금, 효율적 유통관리에 필요한 제반 여러 전략적, 관리적 문제들을 생각하도록 한다.
2. 학생들에게 지금까지 학계에서 제기 발전되었던 유통관리 이론과 모형을 소개한다.
3. 학생들로 하여금, 효율적 유통관리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터득하도록 도와준다.

전체 3/3 BIZ627
마케팅세미나
BIZ628 마케팅세미나 (Marketing Seminar)

이 과목은 최근 학계에서 활발히 논의되는 연구분야를 선정하여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그러한 연구 결과들의 전략적 관리적 의미를 생각해 보게 하는데 있다. 또한 학생들은 그러한 분야에 적용되는 방법론을 배우게 되며, 나아가 미래에 학생들이 스스로 연구과제를 개발하고, 보다 발전된 연구를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터득하도록 도와준다.

전체 3/3 BIZ628
창업 마케팅 관리론
BIZ62 창업 마케팅 관리론 (Venture Marketing Management)

본 강좌의 목적은 향후 벤처 기업을 창업하거나 벤처 기업에 취업하는 학생들이 어떻게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는 신사업이나 신제품을 개발하고 관리할 것인가에 관한 마케팅의 기본원리를 학습하는 데에 있다. 아직 마케팅은 art와 science적(또는 이론적) 요소를 함께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마케팅지향적 기업들이 현장에서 체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매출 또는 이익을 증대시키는 보편적 진리가 science적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도 산업에 따라, 기업에 따라, 기타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되며, 창의력이나 직관에 따라 이론의 적용이 유연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art적 (예술적, 기술적)요소 또한 중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마케팅 원리의 science적 요소의 학습을 위해 지금까지 수립된 원리 또는 이론을 습득함과 아울러 벤처의 다양한 산업과 기업의 성공사례, 실패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자사의 상황에 맞고 현장감 있는 전략 수립의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전체 3/3 BIZ6210
MS/OM OR
BIZ646 OR (Operations Research)

선형계획법, 대기행렬모형, 동적계획법, 신뢰도이론, 네트워크 이론, 의사결정론 등 O.R의 주요 Topic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전체 3/3 BIZ646
대기이론
BIZ641 대기이론 (Queueing Theory)

기초 대기이론 및 다량 Channel 대기 체계분석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진다.

전체 3/3 BIZ641
생산계획과통제
BIZ642 생산계획과통제 (Production Planning and Control)

주요논제는 수요예측과 수요의 관리, 생산능력계획, 주일정생산계획의 도출, 자재소요계획, 현장통제로 구성되며, 계획상의 정확성을 찾는 방법을 중점 연구한다. 불확실성의 분석과 그 대응방안이 핵심논제이다.

전체 3/3 BIZ642
경영과학세미나
BIZ643 경영과학세미나 (Seminar in Management Science)

경영과학 분야에서의 최근 연구과제 및 각종 경영과학기법의 실무적용 사례를 다룬다.

전체 3/3 BIZ643
생산관리세미나
BIZ647 생산관리세미나 (Seminar in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최근의 생산관리분야에 있어서의 발전동향을 연구하고 토의한다. 세미나의 연구주제는 때에 따라 담당교수에 의해 선택된다.

전체 3/3 BIZ647
비즈니스모델혁신
BIZ648 비즈니스모델혁신 (Business Model Innovation)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이해와 함께 비즈니스모델 혁신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비즈니스 모델, 수익성, 비즈니스모델의 계획 및 수행에 고려되는 환경 등을 학습한다.

전체 3/3 BIZ648
인사조직 조직행위연구
BIZ661 조직행위연구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의 다양한 인간 행동과 심리에 대한 이론과 최근 연구동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개인차, 동기부여, 리더십, 집단역동 등의 주제를 다룬다. 또한 논문 작성과 연구 수행에 필요한 여러 기술을 익히고, 관련 주제로 연구제안서를 작성해 본다.

전체 3/3 BIZ661
인적자원관리연구
BIZ662 인적자원관리연구 (Research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 연구의 주요 이론과 관점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채용, 평가, 보상, 이직 등 인적자원관리 세부 영역별 핵심 연구 주제들을 다룬다.

전체 3/3 BIZ662
노사관계연구
BIZ668 노사관계연구 (Research in industrial relations)

노사관계는 노동자(와 그들의 조직), 고용자(와 그들의 조직), 그리고 국가라고 하는 노사관계의 주체들과 그들의 상호작용을 그들에게 주어진 환경과의 관계에서 연구하는 다원적 학문분야이다. 이 과목은 (1) 노사관계 시스템의 주요 요소들과 역동성과 (2) 노사관계 주체들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어떤 의사결정과정을 통하여 고용관계의 항목과 조건들을 제정하는가를 고찰한다. 그 과정에 있어서, 경제학, 심리학, 사회학, 노동법, 등의 제 행동과학분야들에서 발전되어온 이론들과 관념들을 다원적인 시각에서 섭렵한다.

전체 3/3 BIZ668
조직이론연구
BIZ663 조직이론연구 (Research in organizational theory)

거시적 관점에서 조직문제를 연구하며, 조직의 형태와 구조, 성장과 변화(지속, 변형, 소멸), 조직-환경역학, 조직-개인관계, 등의 주제를 종합적으로 다룬다. 경영학, 경제학, 사회학 등의 학문분야에서 발전해온 이론들을 다원적 관점에 입각하여 학습하고, 이에 근거하여 독자적인 연구주제로 발전시킨다.

전체 3/3 BIZ6615
조직문화연구
BIZ664 조직문화연구 (Organizational Culture)

기업의 정신적, 문화적 자본에 대해 학습한다. 기업문화의 개념, 기능과 성과, 유형, 심층적 특성과 더불어 기업문화의 변화와 관리 방안에 대해 다루는 것은 물론, 기업문화의 국제적 비교와 한국기업의 문화적 특성을 깊이 있게 연구한다. 특히 글로벌화, 고용관계의 다원화, M&A 등 동태적 상황 속에서 기업문화가 갖는 관리적인 과제를 다룬다.

전체 3/3 BIZ664
리더십연구
BIZ665 리더십연구 (Theories and Research on Leadership)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에 대하여 최근 연구동향을 위주로 학습한다. 변혁적 리더십, 임파워링 리더십과 같은 긍정적 리더십 행동, 비인격적 감독행위, 수동적 리더십과 같은 부정적 리더십 행동은 물론, 팀리더십, 팔로워십, LMX 등의 개념을 다룬다. 또한 논문 작성과 연구 수행에 필요한 여러 기술을 익히고, 관련 주제로 연구제안서를 작성해 본다.

전체 3/3 BIZ665
조직개발연구
BIZ667 조직개발연구 (Research in organizational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 및 경력개발 연구의 주요 이론과 관점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직 내 개인의 학습과 성장에 대한 핵심 연구 주제들을 다룬다.

전체 3/3 BIZ667
노사관계세미나
BIZ669 노사관계세미나 (Seminar in Labor Relations)

노사관계에 관한 고급논제 및 최근 발표된 Topic에 대하여 연구한다. 연구 Topic은 학기별로 변동되며, 수업참여자들의 니즈를 고려하여 담당교수가 선택한다. 예를 들어, 비정규직 문제, 복수노조와 전임자임금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전체 3/3 BIZ669
협상론
BIZ670 협상론 (Negotiation)

이해 당사자 모두에게 가치창출이 이루어 질 수 있는 협상 과정과 이의 building block이 되는 이론을 소개한다. 이론과 함께 사례연구가 토론식으로 진행된다.

전체 3/3 BIZ670
인적자원관리세미나
BIZ671 인적자원관리세미나 (Seminar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 연구의 핵심 주제 및 최근 학문적 중요성이 높아지는 주제에 대해 학습한다. 학습 주제는 학기별로 변동되며, 수업참여자들의 니즈를 고려하여 담당교수가 선정한다.

전체 3/3 BIZ671
인사조직세미나
BIZ677 인사조직세미나 (Seminar in Organizational Studies)

인사조직 내 다양한 학문분야의 주요 이론 및 연구, 방법론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학습 주제는 학기별로 변동되며, 수업참여자들의 니즈를 고려하여 담당교수가 선정한다.

전체 3/3 BIZ677
회계 재무회계연구
BIZ680 재무회계연구 (Financial Accounting Research)

기업외부의 이용자를 위한 회계정보의 측정문제와 함께 회계정보가 자본시장에 미치는 영향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전체 3/3 BIZ680
세무회계연구
BIZ682 세무회계연구 (Tax Accounting Research)

세무회계의 이론 및 실무를 재무회계기준과 비교·분석하고, 세무계획과 통제, 기업이익과 과세소득 사이의 조정 문제를 사례검토와 함께 이론적 방법으로 연구한다.

전체 3/3 BIZ682
관리회계연구
BIZ681 관리회계연구 (Managerial Accounting Research)

대리인 모형을 이용하여, 기업경영자의 관리적 의사결정에 있어서 정보의 비대칭과 도덕적 해이 문제를 다룬다.

전체 3/3 BIZ681
재무회계세미나
BIZ683 재무회계세미나 (Seminar in Financial Accounting)

자본시장에서 회계 정보의 역할과 유용성, 회계정보의 가치관련성, 회계정보의 질, 회계정보 공시효과, 이익조정, 보수주의 등 재무회계의 중요한 주제에 대한 주요 실증연구 논문들을 검토하고 토의한다.

전체 3/3 BIZ683
재무제표분석론
BIZ684 재무제표분석론 (Financial Statements Analysis)

기업 재무제표 정보가 기업가치 평가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학습한 후 이와 관련된 주요 실증연구 논문들에 대해 토의한다.

전체 3/3 BIZ684
관리회계세미나
BIZ685 관리회계세미나 (Seminar in Managerial Accounting)

관리회계분야의 최근 연구동향과 주요 Topic에 대해 학습한다.

전체 3/3 BIZ685
세무회계세미나
BIZ686 세무회계세미나 (Seminar in Tax Accounting)

세무회계분야의 최근 연구동향과 주요 Topic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체 3/3 BIZ686
회계감사세미나
BIZ687 회계감사세미나 (Seminar in Auditing)

회계감사분야의 최근 연구동향과 주요 Topic에 대해 학습한다.

전체 3/3 BIZ687
회계감사연구
BIZ688 회계감사연구 (Auditing Research)

회계학의 최종과목으로서 회계감사에 대한 개념체계와 이것의 구체적 적용에 관한 연구문제를 다룬다.

전체 3/3 BIZ688
회계이론과 역사
BIZ689 회계이론과 역사 (Accounting Theory and History)

회계의 종합과목으로서 회계이론과 그것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전체 3/3 BIZ689
재무 기업재무I
BIZ705 기업재무Ⅰ (Coperate FinanceⅠ)

재무관리의 현가, 주식가치평가, 채권가치평가, 자본예산, 포트폴리오 이론,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및 자본비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기업의 재무의사결정에 관계가 있는 자본구조이론, 자본 조달, 기업의 배당정책, 기업지배구조 및 운전자본 관리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전체 3/3 BIZ705
투자론
BIZ708 투자론 (Investment)

투자의사결정시 주식 선택의 가장 기본적인 포트폴리오의 구성 및 평가에 대해서 이해하며 투장과정을 이해 할 수 있는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분석대상은 주로 주식이다.

전체 3/3 BIZ708
투자론세미나
BIZ702 투자론세미나 (Seminar in Investments)

자본시장과 포트폴리오 이론에 관한 경제적 문제를 세미나 형식을 통해 이론적인 면뿐만 아니라 실증적인 면도 병행하여 다룬다.

전체 3/3 BIZ702
기업재무론세미나
BIZ704 기업재무론세미나 (Seminar on Corporate Finance)

효용이론과 포트폴리오 최적화 방법에 기반한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M)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APT에 의한 자산가격결정에 대해 토론한다.

전체 3/3 BIZ704
고정소득증권론
BIZ707 고정소득증권론 (Fixed Income Securities)

이자율 및 이와 관련된 증권(고정소득증권)에 대한 논의를 한다. 이 과정에서 이자율에 대한 개념, 민감도 분석, 기간구조 그리고 이자율 파생상품 등을 광범위하게 다룬다.

전체 3/3 BIZ707
금융파생상품원론
BIZ709 금융파생상품원론 (Principles of Financial Derivatives)

기초자산을 바탕으로 거래되는 선물 계약, 선도 계약 및 옵션에 대해 다룬다. 특히 파생상품의 구조, 파생상품 시장의 특성, 가격결정 모형과 위험 헤지에 대해 연구한다.

전체 3/3 BIZ709
금융기관론
BIZ714 금융기관론 (Financial Institutions)

기업자본 조달원천인 은행이나 기타 금융기관의 경제적 기능과 조직 및 운영문제를 연구한다. 특히 금융기관과 기업자금 흐름의 결정원리를 연계시켜 강의한다.

전체 3/3 BIZ714
자본시장론
BIZ716 자본시장론 (Capital Markets)

자원의 배분과 투자자금의 중개, 그리고 위험의 재배분의 기능을 수행하는 자본시장, 특히 증권주자의 제도적 측면과 증권시장에 관한 이론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전체 3/3 BIZ716
경영전략 경영전략연구I
BIZ605 경영전략연구Ⅰ (Strategic ManagementⅠ)

환경예측 및 평가, 사업선택 및 자원배분, 기업전략과 부문기능전략, 다각화 및 국제화 전략, 그리고 경영이념, 경영자 역할 등의 문제를 다룬다.

전체 3/3 BIZ676
경영전략연구II
BIZ674 경영전략연구Ⅱ (Strategic ManagementⅡ)

경제학과 사회학을 근거로 한 연구를 습득하고, 경영전략 연구의 핵심사항을 훈련시킨다. 또한 매 시간 할당된 비슷한 주제의 다수 논문들을 비평하고 융합함으로써 연구능력을 배양시키고, 전문적인 발표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체 3/3 BIZ674
고급경영통계론
BIZ601 고급경영통계론 (Advanced Business Statistics)

경영통계학 과목에서 다룬 기본적인 통계적 추론 방법론을 확대하여 다변량/탐색적 연구방법론을 다룬다. 주제는 MANOVA, MANCOVA, Repeated Measures Analysis, Profile Analysis, Linear Discriminant Analysis,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Factor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등이 포함된다.

전체 3/3 BIZ601
혁신관리세미나
BIZ6011 혁신관리세미나 (Seminar in Innovation Management)

기술혁신, 연구개발, 신제품개발 관리 등 기술관리 분야의 최근 국내외의 연구현황을 파악하고, 학생들이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테마를 얻고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발표와 토론의 형식으로 운영한다.

전체 3/3 BIZ6011
글로벌경영세미나
BIZ675 글로벌 경영 세미나 (Seminar in Global Management)

국제경영 관련 이슈 중에서 국제경영전략과 글로벌 전략 이슈를 중심으로 주요 논문과 실증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핵심 이슈로는 통합 글로벌 전략, 신생 글로벌 기업, 국제화 단계이론을 중심으로 경쟁전략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특히, 학생들이 독자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론 이슈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전체 3/3 BIZ675
경영전략세미나
BIZ604 경영전략세미나 (Seminar in Strategic Management)

경영전략과 관련한 최근의 연구결과를 세미나 형식으로 학습한다, 연구주제는 학기에 따라 바뀐다.

전체 3/3 BIZ604
국제경영세미나
BIZ609 국제경영세미나 (Seminar in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경영에 관한 최근 연구자료와 현실적 주요 이슈를 학생들의 참여를 통해 연구한다.

전체 3/3 BIZ607
산업조직론특강 전체 3/3 BIZ609
벤처창업 및 경영론 전체 3/3 BIZ610
글로벌경영 경영전략연구I
BIZ605 경영전략연구Ⅰ (Strategic ManagementⅠ)

환경예측 및 평가, 사업선택 및 자원배분, 기업전략과 부문기능전략, 다각화 및 국제화 전략, 그리고 경영이념, 경영자 역할 등의 문제를 다룬다.

전체 3/3 BIZ676
경영전략연구II
BIZ674 경영전략연구Ⅱ (Strategic ManagementⅡ)

경제학과 사회학을 근거로 한 연구를 습득하고, 경영전략 연구의 핵심사항을 훈련시킨다. 또한 매 시간 할당된 비슷한 주제의 다수 논문들을 비평하고 융합함으로써 연구능력을 배양시키고, 전문적인 발표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체 3/3 BIZ674
인적자원관리연구
BIZ662 인적자원관리연구 (Research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 연구의 주요 이론과 관점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채용, 평가, 보상, 이직 등 인적자원관리 세부 영역별 핵심 연구 주제들을 다룬다.

전체 3/3 BIZ662
국제경영세미나
BIZ609 국제경영세미나 (Seminar in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경영에 관한 최근 연구자료와 현실적 주요 이슈를 학생들의 참여를 통해 연구한다.

전체 3/3 BIZ607
국제금융론
BIZ608 국제금융론 (International Financial Markets)

국제 금융시장의 일반적 역할과 IMF, IBRD, World bank등 국제 금융기관에 대해 연구한다.

전체 3/3 BIZ608
소비자행동연구
BIZ621 소비자행동연구 (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과 관련된 제반이론과 최근 연구를 검토하고, 소비자행동 이론을 마케팅 문제 해결에 적용하고자 한다.

전체 3/3 BIZ621
이문화관리
BIZ640 이문화관리 (Cross-cultural Management)

기업경영 환경이 국제화되면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인력들을 조화롭게 관리하고 또한 해외 진출 시 현지에서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조직내에서의 문제 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관리하면서 발생하는 이슈들을 공부한다.

전체 3/3 BIZ640
OR
BIZ646 OR (Operations Research)

선형계획법, 대기행렬모형, 동적계획법, 신뢰도이론, 네트워크 이론, 의사결정론 등 O.R의 주요 Topic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전체 3/3 BIZ646
조직행위연구
BIZ661 조직행위연구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의 다양한 인간 행동과 심리에 대한 이론과 최근 연구동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개인차, 동기부여, 리더십, 집단역동 등의 주제를 다룬다. 또한 논문 작성과 연구 수행에 필요한 여러 기술을 익히고, 관련 주제로 연구제안서를 작성해 본다.

전체 3/3 BIZ661
노사관계연구
BIZ668 노사관계연구 (Research in industrial relations)

노사관계는 노동자(와 그들의 조직), 고용자(와 그들의 조직), 그리고 국가라고 하는 노사관계의 주체들과 그들의 상호작용을 그들에게 주어진 환경과의 관계에서 연구하는 다원적 학문분야이다. 이 과목은 (1) 노사관계 시스템의 주요 요소들과 역동성과 (2) 노사관계 주체들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어떤 의사결정과정을 통하여 고용관계의 항목과 조건들을 제정하는가를 고찰한다. 그 과정에 있어서, 경제학, 심리학, 사회학, 노동법, 등의 제 행동과학분야들에서 발전되어온 이론들과 관념들을 다원적인 시각에서 섭렵한다.

전체 3/3 BIZ668
고급경영통계론
BIZ601 고급경영통계론 (Advanced Business Statistics)

경영통계학 과목에서 다룬 기본적인 통계적 추론 방법론을 확대하여 다변량/탐색적 연구방법론을 다룬다. 주제는 MANOVA, MANCOVA, Repeated Measures Analysis, Profile Analysis, Linear Discriminant Analysis,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Factor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등이 포함된다.

전체 3/3 BIZ601
마케팅이론
BIZ626 마케팅이론 (Theories in Marketing)

이 과목은 다른 마케팅 과목들을 위한 선수과목으로서, 학생들에게 지난 30년 동안 선진 마케팅 학계에서 연구된 각 분야의 path-breaking paper들을 소개하고, 마케팅 이론들이 어떻게 개발되고 발전되고 변하여왔는지 보여준다. 과거 학문의 발전을 이해함으로서, 학생들은 연구자로서 마케팅의 폭 넓은 이해와 체계적인 시각을 갖게 되고, 나아가 미래 연구방향과 과제 설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전체 3/3 BIZ626
국제경영
BIZ6610 국제경영 (International Management)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현지에서 기업을 어떻게 경영하는가 하는 것이 해외시장 진출 성공의 핵심요인이 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성공적 현지경영을 위하여 진출하는 국가와 모국간의 환경차이를 이해하는 분석의 틀과 사례 등을 학습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은 경영 및 조직행동론을 비교문화적 관점을 통해서 조명해본다. 학생들은 국제화되는 환경에서의 경영, 특히 점진적으로 다양한 국가 및 문화적 배경을 갖춘 조직 구성원들에 대한 특징 및 조직에서의 개인, 집단, 조직의 행동에 대한 관리방법 및 이론을 배우게 된다. 이를 위해 본 과목은 성격 및 사회심리학, 조직행동론, 경영관리 이론 등의 융합적 관점에서 학문적 접근을 시도한다.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갖춘 조직원들로 구성된 조직을 효과적으로 운영 및 관리하여 조직성과를 위한 시너지로 승화 시킬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생각하고 방법을 개발해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학습하는데 주요한 목적을 두고 있다.

전체 3/3 BIZ6610
table scroll image